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회복탄력성 저자및 책소개, 리뷰

by 드림타워 2024. 2. 28.

저자소개: 김주환

"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들은 스스로의 실수에 관대하고, 과감하고 도전적이다. 자신의 실수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하되,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 긍정적인 뇌의 특징이다."

현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며, 언론홍보대학원장을 역임했다. 주된 연구 및 강의분야는 내면소통, 명상, 마음 근력, 소통능력, 회복탄력성, 긍정적 정서의 효과, 휴먼커뮤니케이션, 스피치와 토론, 설득과 리더십, 뉴로사이언스 등이다. 신경과학과 뇌영상기법 fMRE, EEG을 이용한 통지능향상 연구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서울대학교 정치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학으로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이탈리아 정부장학생으로 선발되어 볼로냐 대학교에서 움베르토 에코 교수에게 기호학을 사사했다. 연세대에 오기 전까지 미국 보스턴 대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를 역임했다. 2001년 한국 언론학회 신진교수 우수 논문상과 2012년 한국 HCI학회 우수논문상을 수상했으며, 2010년, 2011년 연속으로 연세대 우수강의 교수로 선정되었다. 저서로 , < 그릿 > , <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논문 쓰기 > , < 디지털 미디어의 이해 > 등이 있으며, 역서로는 < 스피치의 정석 > , < 드라이브 > 등이 있다. Scientific Reports, Social Neuroscience, Neurolmage, PLOS One,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Social Psychiatry and Psychiatric Epidemiology, Journal of Communication, Communication Theory, Journalism and MassCommunication Quarterly, Political Communication, Inteernationl Journal of Public Opinion Research, Computers in Human Behavior, Human Studies, Semiotica, Psychological Reports 등의 학술지에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책 내용소개

" 회복탄력성" 은 김주환 교수가 최초로 한국에 뿌리내린 개념이다. 책을 출간 후  "회복탄력성"을 제목으로 한 많은 책들이 나왔다. 이는 우리 사회에 회복탄력성이 절실하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회복탄력성은 불행과 역경을 이기고 오뚝이처럼 다시 일어서게 하는 신비한 인간 내면의 힘이기 때문이다.  회복탄력성은 반드시 성공해야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지닌 상태가 아니다. 오히려 실패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 상태이다. " 이 훈련으로 누구나 행복한 사람이 될 수 있다!" 회복탄력성 지수를 높이는 확실한 방법을 가르쳐주는 책이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역경과 어려움을 겪게 마련이다 특히 치열한 삶을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절실히 요구되는 힘이 바로 회복탄력성이다. 그렇기에 회복탄력성을 구성하는 요인들에 대해 살펴보고, 나아가 회복탄력성을 키우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보고 실행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회복탄력성은 ' 기억하는 자아의 문제다. 기억자아는 자신의 경험에 대해 끊임없이 의미를 부여하고 스토리텔링을 하는 자아다. 이 기억자아가 고난과 역경에 대해 긍정적인 의미를 부여하고 긍정적으로 스토리텔링하는 능력을 지닌 사람이 바로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이다. 김주환 교수는 그동안 교통사고로 전신마비 장애인이 된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의 이상묵 교수, 교통사고로 하반신 마비 장애인이 된 최고의 스트리트댄서 우정훈 씨, 연매출 50억이 넘는 고깃집을 운영하다가 IMF와 광우병 파동으로 100억에 넘는 빚을 진 류춘민 씨 등등을 만나 오면서 놀랍게도 인생의 큰 시련 앞에 좌절하지 않고 역경을 딛고 일어선 이들의 힘에 대해서 의문점을 갖게 되며 그 힘이 '회복탄력성'이라는 놀라운 개념을 알게 되었다. 그들은 일반인들에 비해 월등히 높고 견고한 회복탄력성을 지니고 있음을 뇌파 실험 등을 통해 실증적으로 입증했다. 운동으로 근육을 키우듯 훈련으로 마음 근력을 키울 수 있다. 회복탄력성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내용이 이 안에 담겨 있다. 

리뷰

작가를 처음 접한건 유튜브를 통해서이다. 그의 강연에서 긍정적이고 강함을 느껴 책을 사서 읽게 되었다.  뻔한 얘기 같지만 과학적인 증거까지 열거하니 많은 도움이 되었다. 특히 회복탄력성 향상을 위한 방법을 제시해 줘서 실천해 볼 생각이다. 자주 웃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행복지수 높이기, 자기 조절 능력을 향상하기, 감사하기, 규칙적인 운동하기로 몸에 좋은 습관을 들여 신체를 단련함으로써 정신도 단련되며 회복탄력성이 높아진다. 이 책에서는  최악의 상황에서 사고로 전신마비가 되어 얼굴 외에는 다른 기능을 할 수 없는 상황인데도 강의와 연구를 꾸준히 하시고 책도 발간하신 이상묵 교수님 얘기는 정말 눈시울이 뜨거워졌다. 또한 종아리 뼈가 없는 몸으로 태어나 다리를 절단하고 의족을 착용해 운동선수, 영화배우, 강연자, 패션모델까지 활동을 하고 있는  에이미 멀리스, 아들의 장애와 삶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아들의 음식을 변화시킴으로 프리 프롬 시리즈를 생산하게 된 패트리샤 휘웨이, 힘들었던 경험을 토대로 성냥팔이 소녀와 미운 오리새끼 동화를 탄생시킨 안데르센 동화작가등 책에는 여러 역경을 딛고 일어난 사람들의 얘기가 나온다. 어려운 환경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희망의 불씨를 태운 그들의 삶에서 강함과 굴복하지 않는 삶을 살고 있는 그들의 뚝심이 보였다. 모든 자기 계발서에는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문구가 있다. '긍정적 마인드' '내면의 힘' ' 행복' ' 건강' '인간관계' '끈기''